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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Marketing Concept & Fundamental)

칼튼콜드 위스키의 마케팅 시사점

by 케니마케터 2020. 10. 2.

 

​내가 경험해보니, 마케팅은 참 재미난 학문이에요 그래서 오래 공부했던것 같아요

 

요즘은 많은 사람들이 마케팅관련 서적도 보고 공부를 많이 하는것 같아요 



여러분도 공부해보세요 겁나게 잼나요

 

마케팅이론 책도 많이 읽어야 하고 통계 수치로 나오는 마케팅 데이타에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옛날엔 온라인 없었잖아요 내가 해보니 온라인도 재미납니다

 

​온라인마케팅도 마찬가지에요

 

​마케팅 CASE STUDY 입니다

​오늘은 오스트레일리아 포스터 그룹의 칼튼 콜드의 위스키 사업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 하고 싶어요.

 

내가 쓴 글이 1000개인데 조회수가 100인데

누가 쓴 글이 1000개인데 조회수가 500 이라고 생각해보세요

이유가 뭐지?

 

​아마 속타서 돌아버릴거에요 왜 그런지 Customer Behaviour (소비자행동태도) 관련 책도 읽어보고 무슨 이유에서 인지 온라인도 알아보고 노력해야해요 요즘 유튜브에도 적지 않은 영상이 있으니 온라인도 공부를 많이 해야해요

 

​자 그럼 갈까요

 

호주에 유명한 "칼튼 콜드" 회사가 있었어요 아주 맛있고 시원한 맥주를 만드는 회사라서 저도 사먹고 그 때에 인기 쨩인 맥주이였고 다양한 종류의 맥주를 만들어 판매를 했어요 TV광고도 많이 하는 큰 회사였어요

 

 

 

 

 

호주는 길거리 PUB 이나 옥상 술집 (Rooftop Bar) 또는 사무실에서 여러명이 모여 맥주를 부담없이 술을 마십니다

 

일상생활하면서 한잔 두잔씩 저녁식사 곁들이용으로 술을 가볍게 마시는 편이라서 양주 독주는 즐기지 않거든요

 

그런데, 칼튼 콜드는 그 시기에 과감히 양주 위스키 시장에 뛰어듭니다 (1990-2000)

 

그리고 3년을 후를 보고 마케팅계획 을 세웁니다.

 

​어떻게 하면 맥주팔던 회사가 위스키를 팔지?

 

누구한테 팔지?

 

유통망은 어떻게 설정하지?

 

경험이 없어서 많은 문제에 봉착해요

 

​회사는 많은 회의 계획 준비 진행 방법등을 거친 뒤 이렇게 합니다

 

1 최고 품질의 위스키를 만들자

2 처음에 팔지 말자

3 공짜로 주자

 

 

 

 

시장을 뚫고 들어가기 위해 최고의 품질을 만드는데 1년 이라는 세월을 소비해요

 

이미 스코틀랜드 영국 등의 스카치위스키는 시장 리더였어요

 

그리고 전국에 펼쳐져 있는 수많은 칼튼 콜드의 지역 도매상과 대리점과 Beverge 양판점을 두드립니다.

 

4 도매상에게 500병의 맥주를 사면 "위스키 한병" 을 공짜로 줍니다

 

(판매 하는 것이 아니라 서비스 차원에서 무료로 줬어요)

 

​그 시기의 칼튼 콜드의 매출은 1-2위를 다툴정도로 위력적이었고 전혀 부담이 되지 않는 도매상 배려 서비스 차원이었어요

 

자, 도매상은 열광합니다 왜냐하면 너무나 훌륭하고 맛있는 위스키였기때문입니다

 

모든 위스키 애호가 들이 이 공짜 위스키에 흥분하고, Word-Of-Mouth의 입소문을 타고 계속 호주 전역을 강타하고 술을 파는 매장과 술집 바 호텔에서 큰 관심을 가져요

 

왜냐하면 큰 회사가 주는 좋은 위스키가 공짜라서 거에 더 놀라는 거에요.

 


5 칼튼 콜드는 이 위스키를 판매를 하지 않았어요

 

많은 사람들이 이 위스키를 사고 싶어하는데 판매를 하지 않아서 애간장을 태웁니다

 

도매상한테 가서 한병만 달라고 부탁하고 도매상은 맥주를 더 사가고 이 공짜 위스키 한병을 받기 위해서 본사와 도매상은 더 가까워지고 더욱 더 강한 좋은 유대감이 형성되고 많은 사람들이 재밌는 위스키 이야기로 회사 이미지도 올라갔어요

 

 

 

 

5 그래도 칼튼 콜드는 이 위스키를 '판매를 하지 않았어요'

 

​위스키가 너무 인기가 좋아 품귀현상이 발생하고 살수도 없지만 이 위스키의 브랜드가치가 올라가기 시작해요



6 그리고 '3년 이라는 세월'을 기다려요

 

​회사는 이제 시장이 형성되었다라고 많은 검증과 데이타를 통해 결론을 내립니다

 

자 이제 판매를 하자 그리고 위스키의 대량생산 (Mass Production) 설비를 갖추고 생산해서 전국 납품 물량을 준비합니다

 

7 호주 전국의 도매상들에게 '판매가능'을 알리고 '납품을 시작'합니다

 

​많은 도매상들이 환호했고 많은 위스키 물량을 원했고 많은 재고분을 비축하기 시작해요

 

8 이렇게 '3년간 마케팅 계획'을 세우고 준비해서 그 시기 '호주 전국의 스카치 위스키 시장을 강타 잠식'합니다

 

참 재밌게 교수님 칼튼 콜드 이야기를 들었던 기억이 나서 올려봅니다 기억이 생생하네요

https://www.youtube.com/watch?v=gpSySzJj1UY

 

https://www.youtube.com/watch?v=GY6uJlI-t14

 

계속해서 마케팅 이야기 CASE STUDY를 올리도록 할께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