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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마케팅 (Online Marketing Fundamental)

애경 케라시스, 중국 티몰 플래그십 스토어 입점 오픈, TMALL ??

by 케니마케터 2020. 11.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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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경은 中國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 ALIBABA그룹의 온라인 종합쇼핑MALL TMALL(티MALL)에 '애경 케라시스' 플래그십 스토어를 열고 린스 샴푸 헤어 염모제 등의 제품을 선보인다고 한다 

 

인지도 향상과 모델 배우 수지를 활용 디지털 마케팅을 강화 中國 소비자를 위한 이벤트도 한다  벌써 이전에, 애경은 애경 플래스쉽 스토어와 루나 플래그십 스토어를 열었다

 

TMALL 에 대해서 좀 살펴보자

 

 

 

 

 

 

해외직구 운영방식과 입점 난이도 ==>

 

첫째 TMALL 입점은 쉽지가 나름 쉽지가 않다  입점신청을 해도 잘 안된다고 한다

 

아무 BRAND에게나 TMALL 입점을 허락하지 않는다

 

TMALL 만의 기준으로 BRAND 선별시스템을 통해, TMALL 이 요구하는 기준을 달성해야 입점이 가능하다


애경이 놀랍다  해외의 우수 BRAND 회사 제품을 판매하고 100% 정품보장과 엄격한 판매 시스템 관리로 中國 고객의 신뢰가 가장 높은 플랫폼이다

더불어 자체적으로 보유한 대형 보세창고와 해외 직배송을 통해 일반적인 해외직구 보다 훨씬 빠르게 운영 가능하다

 

해외직구방식으로 해외상품을 플랫폼 내에 입점시키고, 구매 주문이 들어오면 지정된 지역의 보세물류 창고나 해외로부터 구매자에 상품 배송을 실시하는 방식이다 

 

해외 직구를 가장 선호하는 中國 소비층은  젊은 여성층(74%)으로 25세 이하의 젊은 소비자가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다  TMALL GLOBAL은 해외직구 전자상거래 시장 1위를 차지하고 있다

 

ALIBABA, ALIPAY, TAOBAO, TMALL 들은 큰 대형MALL들은 유입수가 타사에 비해 절대적 우위를 가지고 있다  TAOBAO 쇼핑 앱은 中國 전자상거래의 75%에 달하는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TMALL은 B2C플랫폼이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신뢰도가 높은 편이다  일반적으로 허접한 물건들은 TAOBAO에서 구매하고, 고가, 전자기기, 명품 BRAND 등의 물건은 TMALL에서 구매한다

 

그러니까 고급 이커머스의 종합셋트 백화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TMALL은 中國 내수시장을 타겟으로 하는 MALL 이고, 입점하려면 위생허가(CFDA)가 필요하고, 정식통관 절차도 필요하고, 中國내에서 BRAND 인지도와 평균 매출액도 일정 이상 되야하며, BRAND가 어느 정도 무르익고 성숙해야 입점 가능하다 


TMALL 국제는 中國인 입장에서 보면 직구 MALL 이다  한국에서 제품별로 직구MALL을 찾아 헤메는것과 다르게 中國에서는 "TMALL 국제 MALL" 하나로 모든 제품 직구를 해결한다


해외의 많은 BRAND를 모아놓은 관도 있다  실례로, 미국관, 한국관, 일본관, 베트남관 등


"TMALL 국제 MALL"  특징은 위생 허가 또는 정식적인 통관절차가 필요없다 그래서 입점&판매를 용이하게 할 수 있으며 이런 장점 때문에 한국의 신생 BRAND 혹은 신제품이 출시 되었을 때 TMALL 국제관부터 입점을 시킵니다


인지도가 쌓이고 CFDA가 정식발급 되고, 中國에서 정식 론칭하고 난후, TMALL 국제관의 비중을 줄이고, TMALL 국내관으로 넘어가는 것이 좋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TMALL 국내관" 에 비교하면, 셀러입장에서 활용 할 수 있는 많은 기능들이 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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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가지 입점 방식  ==>


입점하는 방식은 세가지다


(1) 기함점

 

플래스쉽 스토어, BRAND 관, 공식MALL, BRAND 공식MALL 이다
해당 BRAND만 운영하는 BRAND 공식 MALL 이다

(2)전매점

 

프렌차이즈 스토어 이며, BRAND로부터 수권을 받아 판매하는 곳


(3) 전영점

 

여러 BRAND를 한꺼번에 모아놓은 종합MALL 이다  위메프, 올리브영 처럼 여러 제품을 올리브영 전영점, 위메프 전영점에 한 데 모아놓고 판매하는 것이다

 

 

보증금, 연회비, 수수료 ==>


TMALL에 입점하기 위해선, 소비자에게 위약금을 낼 때, 필요한 보증금과 플랫폼 사용 연회비, 카테고리 이용 수수료 등이 필요하다

 

(1) 보증금


기함점, 전매점의 경우

수권 점포:10만RMB
상표 점포:5만RMB

전영점의 경우
수권 점포:15만RMB
상표 점포:10만RMB

(2) 연회비

 

CATEGORY에 따라 다르지만 : 3만RMB~6만RMB
일정 매출 발생하면, 50%~100% 할인제도도 있다

(3) 카테고리 수수료

CATEGORY에 따라 : 2~5% (수수료와 연회비는 CATEGORY에 따라 내용이 다르고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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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우 중요한 점이 TP사와의 협력이 필수적이다  TP사 없이는 진행이 사실 매우 어렵다  TMALL에 입점 한다는 것은 전쟁터로 들어가는 것이다  

 

TP [TMALL Partner]회사 또는 TMALL 운영 벤더사와 협력이 필수다


입점 후 3개월의 운영 심사 기간이 있는데, 여기서 매출이 저조하면, TMALL에서 퇴출 당할 수 있다

 

세계적인 탑 BRAND 들 (CUCCI, CHANEL, 등) 이 모이는 백화점 같은 곳이기 때문에 아무리 한국에서 날고 긴다고 해도 이름 있는 BRAND 라 할지라도 퇴출당한다

경험 많고 다른 유명한 BRAND 회사와 콜레보나 협업을 한 역사가 있고 다양한 자원을 가지고 있는 TP사와 공동작업을 통해 진출하는 것이 실패를 줄이는 길이다

 

TMALL을 우리나라로 비교한다면 압구정동 겔러리아 백화점 또는 시내 일류 프리미엄 신세계 롯데 백화점 명품관일 듯 싶은데 퇴출은 잘 안시킨다 

TMALL은 퇴출을 한다고 하니 입점이 더 어렵지 않나 싶은데 애경이 플래그쉽 스토어를 입점 했다니 칭찬해줄만 하다

 

사실 화장품은 한국제품이 세계 최고다  왜냐구?  동양사람은 동양체질이다  서양사람은 서양체질이다  서양화장품을 쓰면 엘러지나 트러블이 날수도 있고 헤어제품 같은 경우에는 서양제품이 효과가 별로 없다   모발의 성분이 다르기 때문이다  (유명한 업계 관계자의 후담)

 

하지만 향수는 다르다  세계 최고의 제품은 역시 서양 제품이다  (CHRISTIAN DIOR, CHANNEL, FERGAMO, GUCCI, 등)  한국에서 아직까지 세계적인 향수가 안나오는 것이 아이러니하다  실력부족인가?  아니면 향수재료 연구능력부족 인가????

 

 

TMALL 국내 와 국제의 명칭 ==>

 

(1) TMALL 국내 명칭
TMALL 내수, TMALL 차이나

(2) TMALL 국제 명칭

TMALL 역직구, TMALL HK, TMALL 글로벌


결론 ===>
 

 

TMALL은 입점 조건 승인 까다롭기로 유명하고, 진입 장벽도 높으며, 정품만 취급을 하고, 가품이 없으며, 철저한 데이타를 토대로 허수 관리에 철저하고, 성숙한 BRAND, 인지도 높은 BRAND, 매출이 탄탄하게 발생하는 BRAND, 현재 이슈가 되는 BRAND, 보증금과 연회비도 높고, 수수료율도 높으며, 최고의 프리미움급 E-COMMERCE 진입할수 있는 최고의 고급 백화점으로서, TP협력사와 운영만 잘한다면 큰 매출처가 될수있을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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