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 해외 온라인 몰도 입점이 가능해져서 이제는 세계 전 지역에 제품을 보낼 수가 있어서 매출 증가의 저변 확대에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만 어려움 점이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창업한 쇼핑몰이 잘 안되는 이유를 제 개인적인 생각과 경험으로 한번 적어봅니다
쇼핑몰 온라인 판매에 어려움이 많은 이유가 뭔지 한번 살펴볼까요
여러 가지 원인과 이유가 있겠습니다
아무래도 지금은 코로나가 때문이지만 오히려 지금이 기회가 아닌가요?
CONTACT 에서 UNCONTACT로 UN 이 하나 더 붙었는데 이게 가장 큰 요인일 겁니다
왜냐하면 이제 대형 온라인 오픈마켓 (11번가 지마켓 등등)도 커지지만 중소형 온라인몰 또는 작은 쇼핑몰에서도 언택트 시장 매출이 일어난다는 겁니다
쉽게 구매할 수 있는 환경과 시스템 덕분입니다
예전에는 CAFE24 같은 SYSTEM INTERGRATION (시스템융합) 마케팅 덕분에 무료 창업에서부터 브랜드별로 CUSTOMIZING (고객주문형) 기능을 탑재한 우수한 자사몰을 오픈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지금도 좋은 서비스로 쇼핑몰 개인사업자의 온라인 창업을 도와주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더 노력이 필요한 부분이랄까요!!
<< 쇼핑몰 망하는 이유 실패원인 분석 >>
시스템 부족
일단 잘 안되는 쇼핑몰은 대개 주먹구구식으로 뭐든 합니다
중장기적으로 계획적으로 지속적이 아니더라고 일정 기간이라도 체계적으로 운영을 해야 합니다
그냥 벌어지는 대로, 매일 어떻게 굴러가는 대로, 매출이 잘 나온 날은 즐거워하고, 매출이 안 나오는 날은 술 먹고, 매일매일 벌어지는 대로 운영을 하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얼마나 내 쇼핑몰 시스템이 체계적이냐??? 라는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속된 말로, 시스템 자체가 아예 없다는 겁니다
시스템이 뭔지 알면서도 중요하다는 인식이 부족한 것입니다
이게 바로 소규모 자영업자의 패턴이면서 망하는 지름길로 가는 급행열차를 타고 있는 겁니다
저의 의류 비즈니스를 한번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비유가 될지는 모르겠지만요)
저는 의류사업을 시작하면서 어려워도 처음부터 내 자체 고유 브랜드로 가자 그래서 더 어려웠습니다
자금도 너무 많이 필요했습니다
도매로 떼와서 팔아보자는 방식을 택하지 않았습니다
고유 브랜드 로고, 생산공장, 원자재, 디자인, 판매, 검수, 마케팅, 품평회, 외국 트렌드, 오프라인, 온라인의 과정을 통한 저만의 고유 브랜드 의류를 론칭하고 싶었습니다
사업이 진행하면서 알게 된 거지만, 의류는 여름 장사는 답이 없습니다
티셔츠 등 객단가가 너무 낮습니다 (의류 가격구조는 다시 글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그래서, 마진폭이 큰 겨울 패딩 (FW Season Padding Coat and Jacket) 에 올인합니다
패딩은 많게는 5배 적게는 3배의 이익이 났습니다 자본도 많이 필요했고 리스크도 많지만 한방이었습니다
저는 중국 공장에서 매우 좋은 수입 페팅 털과 좋은 부자재를 만들어, 겨울이 되기 전에 8월 늦어도 9월 초에 한국으로 가져왔습니다
도착하면 검수하고 불량 가려내고 잘 다려서 스튜디오에서 제품 촬영하고 상세페이지 만들고 완전 피 말리는 속도전이 나 옵니다
그 많은 의류들, 상세페이지를 2주일 만에 다 만들어야 했습니다
웹디자이너 2명, 1명 알바, 만들고 교정 검수, 상품 등록, 리스팅 광고, 수많은 오픈마켓 쇼핑몰 상품 올리고, 사무실에서 자고 먹고 그야말로 그 달은 체중이 5킬로는 빠집니다
좋은 품질과 트랜디한 의류 디자인을 하는 한국 디자이너에게 약 70종이 넘는 (대부분의 큰 의류업체도 많아야 20-30개 정도 디자인) 의류 디자인을 맡겼고 훌륭한 저의 브랜드상품으로 팔았습니다
중국 공장에서 생산 직접 가져오니, 중간 도매상 마진도 없고, 이익률이 어떤 제품은 7배까지 날 정도로 마진이 좋았습니다
평창올림픽 때 패딩은 80십만 벌이 겨울 몇 개월 사이에 시장에 팔렸습니다 그때 겨울은 유난히 길어서 거의 6개월 동안 추웠습니다
그때 디스커버리 나이키 아디다스 뭉클래어 등 브랜드 회사들은 폭발적인 판매로 큰돈을 벌었습니다
그때 패딩 장사를 한 제 지인은 큰돈을 벌어서 지금 호주에 이민 가서 요트 타고 맥주 먹고 논답니다
큰 골프장을 운영하시는 의류회사 회장님이 "야? OOO아 의류 한방 있으니 계속해"라고 해서 계속하신 답니다
저에게는 아버님 같은 분이 계십니다 유명하신 분이세요!!
정말로 의류는 한 방입니다
<< 쇼핑몰 망하는 이유_실패원인 분석 >>
" 시스템 " 이란 것은
여름에 겨울을 준비하고, 겨울에 여름을 준비하고
여름 제품을 팔 것이냐, 아니면 겨울 제품을 팔 것이냐
도매 사입이냐, 아니면 중국 생산이냐
중국산 페팅 털 부자 내를 쓸 것이냐, 아니면 캐나다산 최고급 구스 페팅 털 부자재를 쓸 것이냐
떼와서 팔 것이냐, 아니면 나의 브랜드로 팔 것이냐
중국 의류 디자이너를 쓰냐, 아니면 한국 의류 디자이너를 쓰냐
중국 물류 회사를 쓸 것이냐, 아니면 한국물류 회사를 쓸 것이냐
단추와 지퍼를 중국 꺼 쓸 것이냐, 아니면 한국산 단추 지퍼를 쓸 것이냐
오픈마켓에 론칭을 먼저 할 것이냐, 아니면 자체 자사몰로 먼저 론칭할 것이냐
제품 촬영은 내가 핸드폰으로 찍을 것이냐, 아니면 전문 의류 포토그래퍼에게 맡길 것이냐
상세페이지는 11번가 기본 템플릿으로 만들 것이냐, 아니면 재능기부 사이트에서 잘하는 애 골라서 맡길 것이냐, 아니면 의류 전문 상세페이지 업체에 맡길 것이냐
사은품은 양말이 좋을까, 아니면 문구가 좋을까
구겨진 제품을 그냥 다리미질을 할 것이냐, 아니면 스팀 아이온으로 할 것이냐
등등.....
수많은 질문에 대한 대비와 준비를 하는 것이 시스템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쇼핑몰이 망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 쇼핑몰 망하는 이유_실패원인 분석 >>
기본 문제
쇼핑몰 하면 많은 문의가 옵니다
제품 문의, 배송 지연, CS, 교환, 반품, 환불, 수많은 고객들의 질문에 답을 해야 합니다
쇼핑몰이 망하는 이유는
이런 고객 전화 와 문의에 대응을 잘 못합니다
일단 전화를 안 받습니다 ...... 전화를 안 받으면 절대로 안 됩니다
댓글과 리뷰에 성실하게 답해줘야 하고 게시판에 누가 올리면 답을 해야 하는데 답을 해주지 않습니다
이런 일련의 상습적인 자세가 사람들로부터 멀어져 가게 하고 제품을 사지 않게 만듭니다
이것은 믿음에 대한 문제입니다
기본을 지키지 않는 것은 장사를 할 자격이 없다고 생각을 합니다
행동으로 옮기지 않는 기본자세는 신뢰에 대한 문제입니다
성가신 블랙컨슈머도 있고 가성비 좋다고 잘 받았다고 전화 오는 그런 다양한 고객들이 있습니다
그들의 눈과 귀에 따뜻한 마음을 가지고 답해야 합니다
내가 투자해서 내가 파는데 잘 팔리면 좋고 안 팔리면 다 내 책임인데 !! 라는 생각으로 임하는 것은 아무런 성공적인 결과를 주지 못할 것입니다
이렇게 기본적인 자세가 장사에 중요한 것입니다
적극성 결여와 사업 마인드
남대문과 동대문 도매시장 글에서 언급하듯이 적극성 결여입니다
도매시장 가서 잘 물어보지도 않고 건성으로 대충 왔다 갔다 한다는 것입니다
두루뭉술하게 일해서도 물어봐서도 안됩니다
누가 "사장님이라고 부르는 것"에 대한 환상을 버려야 합니다
오히려 잘나가는 사장님들은 그냥 실장 본부장 이렇게 불러달라고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돈 벌었다고 차도 제일 먼저 바꾸고 집도 사고 다 좋은데 그동안 나도 고생했으니 나에 대한 배려 차원에서 다 할 수 있습니다
리더로서 "사장이란 칭호에 맞은 품행 인성 가치" 가져야 합니다
작은 성공을 해도 자아도취에 빠지고 거들먹거리고 이성을 잃을 정도로 감상적이고 그런 마인드로 장사를 한다면 모든 사람들의 적이 될 것입니다
내가 리더로서 잘 할 수 있을지 호칭은 아무래도 좋다 나를 좋아하고 나의 상품을 좋아하는 고객들과 소통하고 그들의 말에 귀를 기울인다면 현재는 작을지 모르지만 멀지 않는 시간에 큰 성공을 할 것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감사합니다
<< 온라인쇼핑몰 실패원인 시스템부족과 적극성결여의 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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