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용품의 사입요령에 대해서 좀더 알아본다
근래 생활용품의 아이디어가 참신하고 기획적이라는 것을 느낀다
남대문 도매시장도 생활용품점이 있지만 화곡동도매시장은 특히 생활용품 상점들이 많고 특화되어 있다
오래전에, 30살의 여자 패션디자이너와 함께 일한적이 있는데 그 아가씨는 의류 샘플이 틀리게 나오면 수백번씩 가서 수정하고 또 수정하고 고치고 하청공장을 엄청 지치게 만들었다
그야말로 적극성은 넘사벽이었고 결국 최고의 완성품이 나왔다
그 여직원이 퇴사할때, 많은 직원들이 그녀의 책상위에 꽃을 올려 놓아주었고 너무 수고하셨고 잊지 못할것이라고 적은 메모를 꽃에 끼워주었다
그리고 많은 직원들이 같이 울어주었다
장사는 적극성 문제란 것을 명심해야 한다
https://www.youtube.com/watch?v=1DYMuPicNg4&t=235s
생활용품 도매시장
화장품과 생활용품은 화곡동 도매시장이 좋은 거래처가 될수 있다
난 동대문도매시장, 남대문도매시장, 화곡동도매시장을 놀러오지는 않는다
시장조사 차원에서 온다
나의 의류사업에 걱정이 많다 평생동안 처음 겪어보는 불황의 분위기다
극심한 기업도산이 있었던 IMF 때에도 승승장구했는데 말이다
적극성 부족
내 경험으로, 대부분의 사업자가 아닌 분들은 도매시장 오면 궁금한 것을 물어보는 투지 넘치는 적극성이 부족하다
전투력이 없는 것이다 나중에 시간이 되면, 인터넷 쇼핑몰 망하신 분들이 왜 망했는지? 글을 작성해볼려고 하다
나름 전략을 짜고 도매시장에 온다 가격도 물어보고 대답해주면 좋고 안해주면 그냥 지나친다
도매시장에서 오랫동안 장사하시는 분들은 잔뼈 굵은 고수 사장님들이란 사실을 잊어버리고 무뚝뚝한 모습에 겸연쩍어서 자신이 더 창피해지기전에 자리를 뜬다는 것이다
한곳을 파라
우리가 잘아는 무적 생활용품점 다이소도 아이디어가 참신해지는데 창의적인 마케팅으로 도전할 필요가 있다
생활용품으로 온라인 쇼핑몰을 할려고 하는 사업자는 막 이것저것 하면 안된다 자세히 파헤쳐보자
이건 내가 친한 도매시장 사장님들 한테 꿀팁이라고 자주 들은 조언이다 친해서 새겨들어야 하는데 실제로 잘 안되는것 같다
도매시장에 생활용품점 하시는 사장님한테 몇개 정도 취급하고 계세요?
많게는 5만개, 보통 3만개, 작게는 만개, 이정도 대략 감으로 이야기를 한다
그럼 5만개를 판매하시는 사장님한테 무슨 기준으로 생활용품을 고르세요?
물어보면 뭐라고 할까요?
우리같이 생활용품 사서만 쓰지 큰 매장에 수만개씩 쌓아놓고 장사하시는 잔뼈 굵은 고수 사장님들 보면 답이 없다 (그림도 안그려진다)
잘팔리는거 .....
가성비 좋은거 ....
배송이 좋은거 .......
제일 잘 팔리는거 ......
모양 예쁜거 ....
애들이 좋아하는거 ...
유행제품 ....
인기제품 ....
등등,
오프라인 마켓이라면 그럴수도 있다 ......
https://www.youtube.com/watch?v=-qGGiAKirtw
생활용품으로, 온라인 쇼핑몰과 오픈마켓에 도전장을 내밀려면 이렇게 해서는 안된다
도매시장의 큰 매장을 가지고 있는 생활용품점과 경쟁이 안된다 많은 경우와 사례로 보면, 유통매장이 공장보다 더 싼곳이 많다
어려운 공장사입
공장가서, 사장님?
저희 회사가 이번에 김치통을 론칭할려고 하는데 살수가 있나요? 물어보면,
공장은... 몇개 필요하세요? 10만개 정도 제작을 생각하시나요?
아뇨, "처음에는 1000개 정도 시작해서, 판매상황봐서 더 제작할려고 합니다" 라고 하면...
공장은 김새는 것이다 그 공장은, 저희 생산하는 제품을 유통 거래하는 전문 인터넷 회사가 있으니 그 쪽으로 연락해 보세요.... 라고 합니다
화곡동 생활용품점은 남대문에서 잔뼈가 굵은 사장님들도 많다
생활용품 사입은 좁고 깊게 해야 성공한다
온라인에서 생활용품을 잘 팔려면 트랜드와 성향 을 찾아야 한다
오프라인 매장같이 범위가 넓고 많은 제품을 취급하면 낭패 보기 십상이다
예를 들어, 이것 저것 다 마음에 들어 사입해 오면 다들 1개씩 밖에 없다는 것이다
종류는 많고 수량은 적고 돈도 더 든다 이런 웃지못할 현실을 피해야한다
매우 깊게 범위를 좁혀라
"범위를 좁히고 깊게 파라"
예를 들어, 주방용품 "테팔"이면 테팔제품 깊게 집중적으로 한방향의 제품류를 주력하는 것이다
사이즈가 다른거, 성능이 다른거, 신제품, 구제품, 현재 트랜드제품, 구제품인데 기술 업그레이드 제품 등, 테팔만 파라 트랜드를 찾아서 소비자가 어떤 테팔제품을 좋아하는지 한 방향만 집중적으로 깊게 파고 파라
핵가족화로 1인용-2인용 밭솥이 잘 팔린다고 한다 그러면 1인용 밭솥만 깊게 파는 것이다
1인용 테팔, 1인용 쿠쿠, 1인용 일본제품, 1인용 미국제품, 1인용 중국제품 고가 중가 저가 전부, 고가밭솥, 중가밭솥, 저가밥솥 등, 한방향만 파는것이다
혼밥 혼술 혼자놀기 혼자게임 혼자하는게 유행이고 트랜드가 되어 버렸다
1인용 혼밥도 편의점에서 쉽게 살수있다
1인용 제품이 잘 팔리는 이유다
대박난 빨래건조대 사장님
온라인 쇼핑몰 하시고, 지금은 b2b 사이트에 대량등록도 하시고, 오픈마켓에 다 입점하고 계신 사장님이 계신데, 이분은 빨래건조대로 대박이 났다고 한다
빨래건조대를
1인용, 2인용, 3인용, 플라스틱제품, 스텐레스제품, 이불건조대, 조립식, 오피스텔용, 1단, 2단, 3단, 등 온라인에서 한길만 가신것이다 (지금은 쓰레기통 제품을 작업한다고 하신다)
그 아이디어가 놀랍다
쓰레기통 전문 사장님이 또 될것이다
주방용, 목욕탕, 책상, 화장대위에 조그만 쓰레기통, 화장실용, 등 용도와 종류에 따라 많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중국에서 인기좋은 이케아가구
세계적인 가구회사 이케아는 중국에서 인기가 매우 좋다
왜냐하면, 중국은 새로 지은 아파트에 가구가 전혀 없는 (No Built-In 노우빌트인, 가구없는 집) 문화다 가구가 없기 때문에, 가볍고 배송과 조립이 편한 DIY 가구가 최고 인기다
" 마케팅에 시너지효과 (Synergy Effect) 개념도 있는데,
실례로, 현대그룹은 1부터 100까지 다한다
현대제철에서 쇠를 만든다
현대자동차는 그 쇠로 자동차를 만든다
현대중공업은 자동차를 싣고가는 그 배를 만든다
현대상선이 그 배에 자동차를 실어서 선적을 한다
현대모터스가 그 자동차를 미국에서 판다
한 회사가 전부 다 하는것이다 누수가 생길일이 전혀 없다 "
라이프 스타일도 변화하고 한 우물을 팔수 있는 시장의 트랜드를 읽을 눈이 필요하다
http://https://www.youtube.com/watch?v=gyon8KjwROo
판매 단위
화곡동 생활용품 도매시장은 대부분 박스단위로 판다
중국산이 많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KC인증이 된 제품을 사야한다
비용때문에 개인이 KC인증은 받을수가 없다
필히 KC인증이 난 제품을 구매해야 된다
특히 주방용품은 KC인증이 반드시 필요하다
왜냐하면, 주방용품은 제품이 얼굴과 접촉하기 때문에 인체유해여부에 민감한 성질을 띠기 때문이다
의류도 KC인증을 붙여야 된다고 해서 동대문에서 시장상인 큰 데모도 있었다
KC인증은 제품이 인체에 유해여부를 시험연구소에 제품을 보내서 시험성적표를 받아서 제품이나 옷에 마크를 다는것이다
품목당 전부 따로 받아야 하기때문에 생산회사에서 해야한다
인증처리비용도 매우 비싸다
품목당 30만원-150만원까지 한다
의류회사는 옷 전부를 KC인증을 받기 어렵기 때문에, 원단을 시험연구소에 보내, 그 인증을 받은 원단으로, 옷을 만든다
장난감, 문구
장난감과 문구류.... 화곡동 도매시장은 장난감과 문구류도 취급을 하기때문에 매우 좋은 사입처이다
중국제품도 많지만 품질도 괜찮다
내 경험으로 느낀점은, 온라인에서 크게 장사하시는 분들은 오프라인 매장을 가지고 계신 분들도 많았다
오프라인 매장와서 구경하고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실속파들도 많이 생기는 것이 사실이다
다이소 진화
다이소는, 10월 홈러윈 (집 + 핼러윈)을 즐길 수 있는 "홈러윈 코스튬 기획전" 을 진행했다
가족과 함께 집에서 어린이용과 성인용코스튬 상품 핼러윈망토 가면마스크 핼러윈악세사사 드라큘라망토 호박스커트 호박펠트주머니 등 귀여운 모습과 무서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다양한 상품을 판매한다
Halloween은 미국의 대표적인 어린이 축제로 괴물이나 유령 분장을 하고 집집 마다 돌아다니며 초콜렛과 사탕을 얻는 축제의 날이다
이 컨셉을 다이소가 들여와서 Homeloween (Home + Halloween) 이라고 만든것같다
GS25 도 핼러윈데이를 유통업계 홈파티족을 겨냥하는데 공을 들이고 있다
코로나때문에 외부모임보다 집에서 분위기를 연출하는 수요가 늘었기 때문이다
특히 오피스상권을 공략해서 매출이 동기대비 40-60% 정도 증가한다고 한다
<< 화곡동 생활용품 도매시장을 둘러보고 좋은 도매사입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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