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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Marketing Concept & Fundamental)

마케팅의 핵심과 꽃은 창의성입니다

by 케니마케터 2020. 10. 29.

 

디킨대학 시절 새로운 아이디어로 마케팅 리포트를 제출했는데 교수님이 P (패스) 학점을 주셨다 충격이었다

 

마케터는 모방해서는 안된다

난 실망하지 않고 다시 리포트를 써서 제출했다 학점 한개는 전체의 학점 전체의 평균을 떨어 뜨린다 그런데 난 다시 A (보통) 학점을 받는다 맨붕에 빠진다

난 다시 리포트를 써서 제출하고 싶었지만 자신이 없었다 유학생에게 학점은 매우 중요하다 교수님이 미웠다

HD (High Dinstingtion) 90-100 아주 우수

D (Distingtion) 80-90 우수

C (Credit) 70-80 평균

A (Average) 60-70 보통

P (Pass) 50-60 그럭저럭 패스

F (Fail) 50 이하 유급

마케팅 이야기 Case Study_마케팅의 꽃은 창의성이다

죽어라 노력해도 정말 안되는 것이 있다

난 조사와 분석에 들어갔다 그리고 어느 정도의 사실을 알수가 있었다

교수님이 원하신건, 량 (Quantity)이 아니라 질(Quality)이라는 것이었다

사실을 대입하면 정답이 나오는 전략 공식 같은 것이 있다 나만의 공식이 대다수의 공식을 대변할수는 없다

바로 나는 그것을 깨부수는데 노력했고 난 승리의 기회를 잡을수가 있었다

다시 제출해서 결국 HD를 받았다

Federal Express

(페더럴 익스프레스)

마케팅 이야기 Case Study_마케팅의 꽃은 창의성이다

Marketing Logistics (마케팅물류학)에서 페더럴 익스프레스 Case Study 예를 들어본다

세계적인 물류회사 패더럴 익스프래스 (Federal Express)를 창업한 프레드릭은 대학교 다닐때 자기만의 사업을 구상하고 있었다

프레드릭의 아이디어는 매우 독창적이었다

그 시기에 "중심축과 바퀴살로 된 수레바퀴 형태" 를 띤 우편배달체계 였다

이것은 대 물류의 역사를 바꿔놓았다

즉 다시말해, 모든 집하 되는 모든 우편물이 한 지역에서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일단 HUB (중심축)라고 하는 MAILPEACE (멜피스)로 모이게 했다.

모든 우편물을 멜피스로 모으는 종합통제시스템을 운영한다

Geographical Control System, 지리적으로 멜피스가 미국 전체의 중앙이 되었다

전국 각지에서 수거 집하된 우편물은 즉시 당일밤 비행기에 실려 멜피스로 집결하고,

그리고 비행기 안에서 수신 지역별로 분류 된다 (Sorting)

분류된 우편물은 멜피스에서 다시 비행기를 갈아타고 배달될 지역으로 간다

이러한 방법으로 어디로 어디서 우편물을 보내든지 다음날 오전까지 배달할수가 있었다

획기적인 아이디어와 독특한 창의력으로 페더럴 익스프레스를 세계적인 물류회사의 반석에 앉치는 역사를 만든다

지금의 UPS와 DHL도 이와 같은 HUB(중심물류통제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같은 사고와 생각으로는 전쟁에서 이길수가 없다

고객이 왕이라는 표현이 답이 될수도 없을수도 있다

그러나 고객 중심 마케팅은 마케팅 원론에서 가장 기본적인 교육 내용으로 인식되어가고 있다

고객의 편에 서서 생각하고 아이디어를 짜면 답이 나오지만 그 아이디어 마저 실행하지 않고 비지니스를 한다면 아무런 해답을 찾을수가 없다

고객의 욕구 Needs를 찾아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 판매하고 운영해야 한다

그러나 흔히 우스운 말로, 고객 중심 마케팅 (Customer is right)을 한 개인의 가능한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것으로 해석하는 것은 오류를 범할수 있다 보편적인 것이 답이 된다

기업들은 그 의미를 해석하고 해답을 찾는 것에 대한 어려움에 봉착하곤 하지만, 먼저 고객지향 마케팅에 대한 사례를 보고 부족한 점을 외면하면 안된다

사례의 결과를 무시하면 성공할수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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